예스24 2023년 베스트셀러 트렌드 및 도서 판매 동향 - part 1
2023-12-04
Part 1. 예스24 선정 2023년 분기별 베스트셀러 트렌드
- [1분기] 연초 인기 높은 자기계발서 뛰어넘은 '슬램덩크 신드롬'
- [2분기] 팬덤 시대, 아티스트부터 인문학까지 휩쓴 '팬덤' 열풍
- [3분기] 하루키·푸바오·오펜하이머까지… 취향에 맞춰 즐기는 풍성한 휴가철
- [4분기] 더욱 건강하게 성장하는 다음 한 해를 위해, 경제 경영·건강 취미서 주목
Part 2. 예스24 2023년 도서 판매 동향 분석
-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
- 종합 베스트셀러 20위권 판매 동향
- 종합 베스트셀러 100위권 도서 분야별 종수
- 도서 분야별 판매 점유율 및 판매 증감률
- 성연령별 도서 구매 비율
*집계 기간: 2023년 1월 1일 - 2023년 11월 30일
Part 1. 예스24 선정 2023년 분기별 베스트셀러 트렌드
2023년 올 한 해에는 밝지만은 않은 경제 상황 속 스스로를 가다듬고 돌파구를 찾고자 자기계발 움직임이 계속되는 가운데 슬램덩크·BTS·하루키·푸바오 등 팬덤을 모으고 '덕심'을 자극하는 문화 키워드가 다수 등장했으며, 그 외 스크린셀러부터 미디어셀러·유튜브셀러까지 다양한 매체의 효과가 서점가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분기별 이슈와 도서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해 동안의 베스트셀러 트렌드를 살펴봤다.
[1분기] 연초 인기 높은 자기계발서 뛰어넘은 '슬램덩크 신드롬'
# 슬램덩크 신드롬
1분기 가장 눈에 띄었던 문화 키워드는 단연 '슬램덩크'였다. 1월 초 극장판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 개봉으로 전 국민적 신드롬이 일어나며 서점가에도 슬램덩크 열풍이 불어닥쳤다. 1분기 종합 베스트셀러 50위권 내 <슬램덩크 신장재편판>을 포함한 슬램덩크 관련서가 22권 안착했으며, 2023년 연간 종합 베스트셀러에서도 100위권 내 슬램덩크 관련서가 총 21권 포진했다.
이처럼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슬램덩크 관련 도서들이 만화/라이트노벨 분야 전체의 판매 성장을 견인했다. 만화/라이트노벨 분야 판매량은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개봉했던 1월에 전월 대비 44.4% 증가했고, 2023년 전체로 봤을 때는 전년 대비 5.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한, 기존 남성 독자들 외에 새롭게 '농놀(농구 놀이)' 콘텐츠에 빠진 젊은 여성 독자들의 유입으로 분야 전체의 구매자층도 변화를 보였다. 만화/라이트노벨 분야 2030 여성 구매자 비중은 작년 24.1%에서 올해 26.4%로 2.3%p 늘어났다.
# 새해 '갓생'을 위한 자기계발 니즈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는 시기에 독자들이 자기계발서를 찾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올해는 특히 계속되는 경기 침체와 밝지 않은 미래 전망으로 외부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나' 자신의 성장에 집중하는 도서의 인기가 지속됐다. 이에 따라 자기계발 분야가 전년 대비 19.0%의 판매 성장률을 달성했고, 특히 올해 종합 베스트셀러 1위 <세이노의 가르침>이 출간됐던 3월에는 전월 대비 판매량이 13.1%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올해 종합 베스트셀러 100위권 내 자기계발서가 14권 자리한 가운데, 지난 상반기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점령했던 <세이노의 가르침>, <김미경의 마흔 수업>, <원씽 THE ONE THING>, <역행자> 등이 연간 베스트셀러에서도 그대로 상위권을 점유했다. 하반기 신간으로는 <퓨처 셀프>가 자기계발·동기부여 유튜브 채널에 꾸준히 노출되는 유튜브셀러 효과로 올해 자기계발 분야 베스트셀러 4위에 올랐다.
[표 1] 2023년 자기계발 분야 베스트셀러 10
한편 연초인 1월과 새 학기 및 각종 채용 모집이 시작되는 3월, 수험서 자격증 분야가 각각 전월 대비 37.1%, 22.7% 판매 증가했다. <2023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1,2,3급) 상, 하>가 올해 종합 베스트셀러 12위와 15위를 차지해 특히 한국사 수험서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가능하도록 입법고시 등 국회 시험제도 변경이 예고되며 내년에도 관련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챗GPT의 사용이 확산되면서 <진짜 챗GPT 활용법>, <챗GPT와 업무자동화> 등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IT 도서들의 출간이 눈에 띄고, 이와 관련하여 데이터를 이용한 업무자동화와 실무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한 해였다.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2023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등 데이터 관련 자격증 도서들의 수요가 높아지며 3월 IT 모바일 분야 매출은 전월 대비 57.2%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다.
# 새 학기 대비
3월, 청소년과 대학생들의 새 학기를 맞아 대학교재 및 청소년 분야 도서 판매량이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다. 신학기를 맞은 청소년 분야에서는 <생기부 필독서 100>, <서울대생의 비밀 과외> 등 오랜만에 공부법에 관련한 신간이 쏟아지며 전월 대비 65.1% 판매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역시 전월 대비 222.5% 판매가 상승한 대학교재 분야에서는 <맨큐의 경제학>,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경제금융용어 700선>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2분기] 팬덤 시대, 아티스트부터 인문학까지 휩쓴 '팬덤' 열풍
# BTS·임영웅 등 '팬덤 구매'
2분기에는 방탄소년단(BTS), 임영웅 등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중 가수 관련 예술서가 출간되며 '팬덤 구매'가 강세를 보였다. BTS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는 최초의 오피셜 북 <비욘드 더 스토리 BEYOND THE STORY>가 출간된 6월에 예술 분야 판매량은 전월 대비 34.4% 증가했다. 6월 중순에 예약판매가 시작된 <비욘드 더 스토리 BEYOND THE STORY>는 하루 만에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등극했으며, 올해 전체로는 종합 24위 및 예술 분야 1위를 달성했다. 또한, 가수 임영웅에 대한 국내 최초의 음악 평론 서적 <우리는 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도 2분기 예술 분야 베스트셀러 2위에 자리하며 사랑받았다.
특히 두 도서의 중복 구매자 비율이 눈길을 끌었다. <비욘드 더 스토리 BEYOND THE STORY>와 <우리는 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 전체 구매자 중 2권 이상 중복 구매한 사람의 비율은 각각 약 7%, 10%로, 올해 종합 100위권 도서들의 중복 구매율 평균치인 2.5%를 한참 웃돌며 '팬덤 구매'의 면모가 엿보였다.
# 2023년 인문 분야 판매를 견인한 히트작 연이어 출간
또한, 2분기는 올해 종합 베스트셀러 3위를 차지한 유시민 작가의 <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 등 인문 교양서 히트작들이 대거 등장하며 인문 분야가 크게 주목받은 시기였다. <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는 출간 즉시 예스24 6월 4주차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뒤 18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 20위권을 유지했고, 최종적으로 2023년 종합 베스트셀러 3위에 이름을 올리며 올해 인문서 중 최대 화제작으로 떠올랐다. 인기에 힘입어 <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가 출간된 6월, 인문 분야는 전월 대비 10.4% 판매 증가했다.
그 밖에 고령화 시대의 인생 후반전을 위한 조언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도파민 과잉 시대에 현대인의 집중력 부족 현상을 화두로 한 <도둑맞은 집중력>, 차분한 사색과 철학적 사유를 돕는 <모든 삶은 흐른다>, 심리 및 내면을 다스리는 데 도움을 주는 <내면소통> 등 인기작들이 올해 종합 베스트셀러 30위권에 들며 인문 분야 전체의 성장을 견인했다. 이와 함께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등 쇼펜하우어 철학서가 하반기 다수 출간되며 정곡을 찌르는 인생 조언에 많은 독자들이 공감했다. 이어 11월,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 노출되며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가 3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이에 따라 작년 -0.5%로 역성장했던 인문 분야는 올해 전년 대비 4.8%의 판매 성장률로 반등했다.
[표 2] 2023년 인문 분야 베스트셀러 5
# 방학 맞아 '기본 취업 스펙' 토익 준비
6월, 대학생들이 방학을 맞아 토익 시험 준비에 뛰어들며 국어 외국어 사전 분야 도서 판매량이 전월 대비 10.4% 증가했다. 스테디셀러인 <ETS 토익 정기시험 기출문제집 1000 Vol.3 READING 리딩>, <ETS 토익 정기시험 기출문제집 1000 Vol.3 LISTENING 리스닝>이 각각 올해 종합 베스트셀러 5위와 7위로 최상위권에 자리했고, 더불어 올해 국어 외국어 사전 분야 베스트셀러 10위권 내 6권이 모두 토익 시험 준비서였다. 취업 및 이직 등을 위한 '기본 스펙'으로써 토익 시험의 수요가 꾸준히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올해 5월부터 주요 국가들의 코로나19 비상사태가 해제되며 해외여행 등 교류가 더욱 활기를 띠었고, 일본과의 국제 관계 개선 및 역대급 '엔저(低)' 현상 등 변화로 <키위엔 영어회화 하루 5분의 기적>, <해커스 일본어 첫걸음 : 일본어 기초 20일 독학 완성!> 등 회화 및 기초 입문서도 올해 국어 외국어 사전 분야 베스트셀러 10위권 내 이름을 올렸다.
[표3] 2023년 국어 외국어 사전 분야 베스트셀러 10
# 가정의 달은 유아, 어린이 도서로 온 가족이 함께
5월 가정의 달에는 인기 신간들이 속속 출간되며 유아·어린이 분야에도 관심이 몰렸다. 먼저 어린이 분야는 2분기 종합 베스트셀러 100위권 내 무려 17권을 차지하며 자기계발 분야와 함께 분야별 공동 1위에 올랐다. 인기 유튜버 코믹스 <흔한남매> 시리즈가 올해 어린이 분야 베스트셀러 최상위권을 점유했으며, 그 외 어휘 및 문해력 학습서 <아홉 살에 시작하는 똑똑한 초등신문>, 국내 창작 동화 베스트셀러 <긴긴밤>, <고양이 해결사 깜냥 5> 등이 높은 인기를 얻었다. 유아 분야에서는 국내 작가 그림책의 강세가 이어져, 2021년 볼로냐 라가치상 수상에 빛나는 이지은 작가의 신작 <태양 왕 수바: 수박의 전설>이 올해 유아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3분기] 하루키·푸바오·오펜하이머까지… 취향에 맞춰 즐기는 풍성한 휴가철
# 하루키부터 베르베르까지, 문학계 거장의 귀환
3분기에는 문학계 인기 작가들의 복귀로 소설 분야의 약진이 가장 돋보였다. 무라카미 하루키 6년 만의 신작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이 12주 연속으로 종합 베스트셀러 20위권을 유지하며 올해 종합 베스트셀러 8위, 소설/시/희곡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그 밖에 최은영 <아주 희미한 빛으로도>, 베르나르 베르베르 <꿀벌의 예언 1, 2> 등 신간들이 3분기 소설/시/희곡 분야 베스트셀러 5위권을 점령했다.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은 3040세대 구매자가 67.7%, <꿀벌의 예언 1, 2>는 4050세대 구매자가 69.7%로 과반을 차지하며 기존 팬덤 독자들이 여전히 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아주 희미한 빛으로도>는 3040세대 구매자 비중이 64.5%인 가운데 20대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14.5%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유명 작가들의 귀환과 소설 수요가 높아지는 여름 휴가 시즌이 겹쳐 7~8월 동안 소설/시/희곡 분야 판매량이 5~6월 대비 12.9% 상승했다.
2023년 연간 소설/시/희곡 분야 베스트셀러에서는 작년 종합 베스트셀러 1위였던 <불편한 편의점>을 필두로 <불편한 편의점 2>,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 등 'K-장소 힐링 소설'이 최상위권을 점유했다. 그 밖에 스크린셀러이자 J-콘텐츠의 저력을 보여 준 <스즈메의 문단속>과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 구간 스테디셀러 <모순> 등도 꾸준히 관심을 받았다.
[표 4] 2023년 소설/시/희곡 분야 베스트셀러 10
# 귀여운 게 최고! 판다로 힐링하는 '애니멀 테라피'
국내 탄생 1호 판다이자 에버랜드의 간판 스타로 사랑받아 온 아기 판다 푸바오. 올해는 특히 푸바오의 세 살 생일을 맞아 기존 포토에세이의 한정 리커버판부터 신간까지 다양하게 출간되며 푸바오 팬들을 서점가로 이끌었다. 7월 새롭게 출간된 <아기 판다 푸바오> 리커버판이 예약판매 오픈 직후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고, 이에 힘입어 에세이 분야는 전월 대비 24.5% 판매량이 늘었다. 구매자 성연령비 집계 결과, 3040 여성 구매자가 58.8%로 과반을 차지해 높은 관심도를 보여 줬다.
올해 에세이 분야 베스트셀러에서도 <[예스리커버] 아기 판다 푸바오>가 1위, 푸바오 가족의 일상을 담은 포토에세이 최신간 <전지적 푸바오 시점>이 3위를 기록하며 푸바오의 인기가 그대로 드러났다. 이어 김혜자 <생에 감사해>, 조민 <오늘도 나아가는 중입니다>, 손웅정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양희은 <그럴 수 있어> 등 연예인 및 영향력 있는 인사들의 에세이가 상위권에 자리했다.
# '오펜하이머' 스크린셀러와 '알쓸별잡' 미디어셀러 효과
3분기는 영화 '오펜하이머'의 스크린셀러 효과와 tvN 예능 프로그램 '알쓸별잡'의 미디어셀러 효과가 맞물린 시기이기도 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신작 '오펜하이머'에 영감을 준 도서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 (특별판)>였다. 영화 개봉을 앞두고 8월 3일 '알쓸별잡' 첫 방송에 놀란 감독이 직접 출연하며 기대감이 커졌고, 원작 도서인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 (특별판)> 판매량도 전주 대비 약 8배(737.0%) 급증했다. 8월 15일 영화 개봉 이후 1주차에도 전주 대비 58.6% 판매 상승하며 스크린셀러 효과까지 톡톡히 누렸다.
또한, '알쓸별잡'에서 '가짜 노동'에 대해 다루면서 노출된 도서 <가짜 노동>도 방송 이후 전주 대비 약 11배(1014.8%) 판매가 폭증했다. 또한, 두 도서의 방송 노출로 각각 상위 분야 판매 성장률을 크게 견인해 자연과학 분야가 8월에 전월 대비 32.8%, 사회 정치 분야가 9월에 전월 대비 20.2% 성장했다.
[표 5] 예능 '알쓸별잡' 노출 이후 1주차 도서 판매 증감률
[4분기] 더욱 건강하게 성장하는 다음 한 해를 위해, 경제 경영·건강 취미서 주목
# 불변의 인사이트 찾아 경제 경영서 펼친 독자들
올해 종합 베스트셀러 100위권 내 경제 경영 분야 도서가 자기계발과 동일한 14권 자리하며 경제 경영서에 대한 식지 않은 관심을 입증했다. 다만 인기 도서 순위 및 카테고리에는 변화가 있었다. 올해 '경제 경영'의 하위 분야 중 '부동산/경매', '주식/증권'은 각각 -48.2%, -11.2% 판매 감소했으며 반대로 '각국 경제/경제사/전망', '성공학/경력관리'는 각각 23.0%, 46.9%로 판매가 늘어났다. 녹록지 않은 경제 상황을 반영하듯 재테크·부동산 관련 도서는 출간 및 판매가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안목을 키우기 위한 경제 경영서들은 꾸준히 사랑받은 흐름을 알 수 있었다.
[표 6] 2023년 '경제 경영' 하위 분야 판매 증감률
올해 경제 경영 분야 베스트셀러 1위는 <트렌드 코리아 2024>였다. 출간 이후 9주 연속으로 종합 베스트셀러 10위권을 유지하며 '대한민국 대표 트렌드 전망서'의 저력을 뽐냈다. 이어 김승호 회장의 저서 <사장학개론>과 <돈의 속성> 300쇄 리커버판이 나란히 2위와 3위에 올랐고, 그 밖에 거시적 투자 안목 및 산업 인사이트 등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K 배터리 레볼루션>, <1%를 읽는 힘> 등이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주식 및 재테크 열풍이 불었던 지난 2021년 경제 경영 분야 베스트셀러 10위권 내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77>, <매매의 기술>,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등 투자 실전서가 다수 자리했던 것과 대비된다.
[표 7] 2023년 경제 경영 분야 베스트셀러 5
#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으로 세계사 관심
10월 초부터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격화되는 양상을 보이며, 국제 정세 관심과 함께 역사서에도 시선이 모였다. 세계사/세계문화 및 아프리카/중동/중남미/오세아니아 역사 분야 도서 10월 판매량이 전월 대비 94.7% 급증했다. 또, 올 9월 출간된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세계사>는 문명·전쟁·종교·무역·지리 5개의 키워드로 세계사를 풀어내며 세계사 지식에 목마른 독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세계사> 역시 10월에 전월 대비 393.4% 판매가 증가했다.
올해 연간으로 집계 시에는 대한민국 대표 역사 강사 최태성 저자의 <최소한의 한국사>가 역사 분야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최소한의 한국사>는 출간 이후 역사 분야 1위를 무려 13주 달성하며 단숨에 역사 베스트셀러로 등극했다.
# 올해도 흥행 파워, 실용서도 '믿고 보는' 유튜브 저자들
4분기 건강 취미 분야에서는 인기 유튜버 저자들의 도서 흥행이 돋보였다. 10월, 130만 체형 교정 전문가 유튜버 '자세요정'의 스트레칭 및 운동법 <기적의 자세요정>이 출간돼 폭발적 호응을 얻으며 건강 취미 분야 전체 판매량을 전월 대비 5% 끌어올렸다.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된 11월에는 유튜버 저자들의 손뜨개 책 <김대리의 데일리 뜨개>, <옷뜨는 김뜨개의 쉬운 니트 레시피> 등이 인기를 끌었다.
한편 올해 건강 취미 분야 베스트셀러 1위는 조승우 한약사의 <건강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잡는 7대 3의 법칙 채소·과일식>이었다. 저자 본인도 유튜버일 뿐 아니라 여러 유튜브 채널에 출연하며 저서가 역주행한 것으로 역시 유튜브셀러 효과가 크게 영향을 미쳤다. 그 외 <백년허리>, <백년운동> 등 스테디셀러인 '백년' 시리즈도 꾸준히 사랑받았다.
[표8] 2023년 건강 취미 분야 베스트셀러 5
<part 2에 이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