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스24, ‘30년 도서 데이터’ 활용한 AI 대화형 도서 추천 챗봇 ‘크레마AI’ 공개
- AI와 자연스러운 대화 통해 도서 추천… 정확한 키워드 필요한 기존의 검색 탈피
- 구체적인 상황과 감정 등 개별 니즈에 따른 다채로운 책 추천
- 전자책 구독 서비스 ‘크레마클럽’ 내 베타 서비스 이후 종이책 검색 등으로 확대
[2025-03-24]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AI 기반 대화형 도서 추천 챗봇 ‘크레마AI’를 공개했다.
예스24가 개발한 ‘크레마 AI’는 도서명이나 작가 등 단순 키워드 검색에서 벗어나 AI(인공지능)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다채로운 책을 추천하는 챗봇이다. 특히 국내 1위 온라인 서점인 예스24가 30여년간 축적한 양질의 도서 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보다 색다르고 편리한 AI 독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스24 전자책 구독 서비스 ‘크레마클럽’에서 첫 선을 보인 ‘크레마AI’는 대화하듯 자연어로 질의 시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 가장 연관성 있는 도서를 추천하는 방식이 특징이다. 단순히 고객의 구매 이력을 분석하거나 추천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보다 정교한 수준에서 대화를 이해하고 개별 니즈에 알맞은 도서를 제안한다. ‘지치고 힘들 때 읽으면 좋은 시집’, ‘출퇴근길 한 시간 내외로 읽기 좋은 소설집’, ‘잠이 오지 않을 때 읽기 좋은 책’ 등 구체적인 상황과 감정에 따라 도서를 추천받을 수 있다.
또한 추천 도서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추가 대화를 이어가면서 이전 질의와 신규 질의를 결합해 새로운 도서 목록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몰랐던 책을 알아가는 기쁨을 경험할 수 있다.
예스24는 ‘크레마AI’를 전자책뿐만 아니라 종이책 전체로 확장하는 등 AI 추천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기존의 정형화된 도서 정보에 국한되지 않고 예스24 고객들의 생생한 리뷰나 코멘트를 활용해 지속적으로 추천 결과의 정확도를 높일 예정이다.
예스24 권민석 플랫폼본부 이사는 “이번에 오픈하는 ‘크레마AI’ 외에도 AI가 도서 추천평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AI 도서 추천평 서비스’ 등 도서와 AI를 결합한 서비스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예스24는 앞으로도 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독서 경험의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예스24는 작년 LLM(대규모언어모델)과 RAG(검색증강생성)를 이용한 사내 서비스 도입 후, 연초 AI 표지 검색 서비스와 AI 리뷰 요약 서비스를 오픈하는 등 지속적으로 AI 관련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 있다. (끝)
[관련 링크]

예스24, 2025 런던 도서전 SIBF 한국관 도서 큐레이션 참가
- 세계 3대 국제도서전 중 하나인 ‘런던 도서전’ 내 한국관 도서 큐레이션
- 예스24 도서 PD들이 직접 선정한 도서 통해 한국의 최신 출판 트렌드 전 세계에 알려
- 런던 도서전 한국관 도서 소개하는 기획전 오픈해 관련 이벤트 진행
[2025-03-11]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3월 11일부터 13일까지 개최되는 ‘2025 런던 도서전(The London Book Fair 2025)’ 한국관 도서 큐레이션에 참여하고 관련 기획전을 실시한다.
50여 년 역사의 런던 도서전은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볼로냐 아동 도서전과 함께 세계 3대 북페어로 꼽히며 매년 100여개국의 출판업체와 서점, 저작권 대행사, 도서 관계자들이 참가하는 영미권 최대 도서전이다. 특히 3대 도서전 중 가장 먼저 개최되어 한 해의 출판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출판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저작권 전문 시장으로 전 세계 출판업계 종사자와 전문가들의 큰 관심을 받는다.
예스24는 이번 ‘2025 런던 도서전’ 한국관 도서 큐레이션에 참여하고, 예스24 PD들이 선정한 50권의 책을 통해 대한민국 출판의 경쟁력을 전세계에 알릴 예정이다. 대한출판문화협회가 주관하고 서울국제도서전이 진행하는 2025 런던 도서전 한국관은 국내 출판문화를 널리 홍보하고 도서 저작권의 체계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올해 런던 도서전 한국관에서는 예스24와 서울국제도서전이 엄선한 7가지 K-출판 트렌드가 소개된다. ▲힐링 문학 ▲SF&호러 ▲캐릭터 북 ▲K-ENTERTAINMENT (한류 탐구) ▲K-FOOD(한국 음식) ▲한국 여성문학 ▲한국 사회정치 등 대표 트렌드에 맞춰 총 50종의 도서를 만나볼 수 있다.
예스24 조선영 도서사업본부장은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그 어느때보다 대한민국 도서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시점에 세계 3대 도서전 중 하나인 ‘런던 도서전’에서 우리 책을 소개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라며 “해외 출판인들이 한국 출판 시장 검토 시 찾아보는 주요 플랫폼 중 하나로 예스24를 꼽고 있어, 앞으로도 우리의 우수한 도서 트렌드를 알리는 소통창구 역할을 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예스24는 ‘2025 런던 도서전’ 큐레이션 도서를 한국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기획전을 마련하고 이벤트를 개최한다. 먼저 독자들이 세계에 알리고 싶은 책을 추천하는 ‘이 책, 전세계에 알려야 한다’ 이벤트를 열고 도서 추천 댓글 작성자 중 240명을 추첨해 YES포인트 1천원을 선물한다.
또한 런던 도서전 한국관 큐레이션 도서 50권 중 1종 이상을 포함해 국내도서 2만원 이상 구입 시 마그넷 등 사은품을 증정한다.(끝)
[관련 링크]

예스24, 간편하게 도서 후기 확인하는 ‘AI 리뷰 요약 서비스’ 오픈
- 예스24 도서 앱 통해 도서 리뷰 핵심 내용 제공…실질적 후기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 예스24 리뷰 요약 특화 LLM 모델 적용… 회원리뷰 섹션에서 AI 요약 리뷰 확인 가능
- 개인 맞춤형 리뷰 요약 서비스, 사용자 참여 기능 추가 등 고도화된 서비스 선보일 예정
[2025-03-10]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고객들의 도서 리뷰를 요약해 핵심 내용을 제공하는 ‘AI 리뷰 요약 서비스’를 오픈했다.
예스24는 독자들이 도서 탐색의 시간을 절약하고 간편하게 책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AI 리뷰 요약 서비스’를 개발했다. 수많은 리뷰를 모두 읽지 않아도 요약문을 통해 실제 구매 후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보다 빠르게 책을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스24의 ‘리뷰 요약 특화 LLM(대규모언어모델)’을 적용한 이번 서비스는 다양한 고객 리뷰의 핵심 키워드를 분석 및 추출해 3~4줄의 간단한 요약문으로 제공한다. 예스24 일별 베스트셀러 1000위권 도서 중 일정 개수의 리뷰가 등록된 책의 경우, 도서 상세 페이지 ‘회원리뷰’ 섹션에 AI 요약 리뷰가 자동 노출된다.
예스24는 첫 선을 보인 이번 베타 버전을 시작으로 LLM 모델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요약 리뷰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고객의 구매이력과 선호도, 관심사 등을 분석해 개인 맞춤형 리뷰 요약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나아가 사용자 참여 기능을 추가하여 고객 피드백도 서비스 내 반영할 계획이다.
예스24 권민석 플랫폼본부 이사는 “30여 년간 쌓인 독자 리뷰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고객들이 객관적인 시각으로 책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이번 AI 리뷰 요약 서비스를 도입했다”라며 “현재 베타 서비스 단계로, 예스24는 내부 모니터링과 고객 의견에 귀 기울여 더욱 고도화된 리뷰 요약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예스24는 작년 LLM(대규모언어모델)과 RAG(검색증강생성)를 이용한 사내 서비스 도입 후, ‘AI 도서 표지 검색 서비스’ 등 지속적으로 AI 관련 자체 모델 개발에 나서고 있다. (끝)